본문 바로가기

Learning Journey/East Africa

[MTA Korea] 동아프리카 LJ / 케냐 마사이 부족마을 Enkeresuna (엔게레수나)

"MTA Korea, 동아프리카 러닝저니 판 깔다."

 

MTA Korea 팀원 중 상당수(?)가 출석하는 교회인 빛의교회 (Light Community Church) 는 해마다 겨울이면 케냐로 아웃리치를 떠납니다. 

 

이번 케냐 아웃리치에 함께한 팀 코치들은 이 참에 동아프리카 러닝저니를 기획하고 오기로 합니다.

(이것이 이번 동아프리카 LJ의 시작인 것을 생각하자니, 시작 기회를 열어준 빛의교회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군요.) 

 

빛의교회는 엔게레수나 (Enkereresuna) 라는 마사이 부족 마을을 방문합니다. 

케냐에 파송되어 살고 계신 선교사님과 함께 엔게레수나 학교 (Enkeresuna Primary School) 아이들을 만나고 오는데요.

'드림박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엔게레수나 학교 아이들에게 운동화를 전해주고 옵니다. 한국에서 멀쩡하지만 신지 않는 운동화를 깨끗하게 빨아서 수집합니다. 이 운동화를 엔게레수나로 가져가서 나누어 주고 오는 것이 드림박스 프로젝트죠. 

새 신을 신고 뛰어보자 팔짝

이 곳 풀들은 건조한 기후 때문에 단단하고 뾰족한 가시가 많은데요. 집에서 학교로 오가는 길이 두 세시간 걸리는 이 곳 아이들이 그 험한 길을 맨발로 다니거나 튼튼하지 않은 신발을 신고 다니곤 합니다. 이것이 드림박스를 시작하게 된 이유이지요.

곡물을 나눠갖는 엔게레수나 여성들

수까라는 천을 두르고 다니고, 직접 만든 비즈공예(?) 장신구를 걸치고 다니는 마사이부족 마을 여성들.

그 무거운 곡물을 들고 집으로 가야 하는데도 남정네들은 꿈쩍도 안 하더랍니다. 여성이 일하는 것이 이 부족 마을의 풍습이라고 하는군요. 

 

그렇게 방문한 마사이부족마을 엔게레수나. 

마사이부족의 삶을 기억 속에 생생하게 저장하고나서 얼마 되지 않아 우리는 MTA Kenya 팀을 만났습니다.

진짜 마사이부족을 방문하고 온 우리였지만 케냐팀은 케냐스러운 무언가를 보여준다며 우리를 마사이 마켓으로 데려갔지 뭡니까.

(정작 본인들도 실제 마사이부족마을은 가본 적이 없다는...^^;)

 

그 덕분에 나이로비같은 대도시에서 인식하는 마사이부족에 대한 면모도 엿볼 수 있었는데요. 

나이로비에 사는 MTA 케냐팀 이야기로는, 국제적으로 마사이 부족이 상품화된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도 일부 있다고 합니다. 

마사이 마켓은 한 지역을 정해서 열리지 않고 기간마다 이동을 하며 열립니다. 또한 마사이부족이 걸치고 있던 장신구들과 똑같은 것들을 팔고 있지는 않았고 다른 제품들을 많이 만들어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마사이부족의 삶은 대자연 속에 그저 평화롭기 그지없었지만, 마사이 마켓의 풍경은 도심 속 상인들의 장사진이었습니다.

실제 마사이부족의 삶을 보고 와서였을까요?

얼마나 마사이 마켓이 마사이부족 사람들과 연결지어져 있는지는 의문이었습니다. 아마 엔게레수나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도심 속 마사이 마켓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도 모를테지요. 

도시와 지방을 단순히 개발 정도의 격차 관점에서 바라보고 싶지는 않았지만, 도시와 지방이 어떤 방법으로 연결되어 서로에게 어떻게 지속적으로 순기능 역할을 할 수 있을지는 고민해보게 되었습니다. 

 

 

 

쇼핑 후 갖는 티타임은 케냐 커피 체인점 JAVA COFFEE 에서. (한국 자바와는 다른 곳이라고 하네요.)  

마사이부족마을에서 온 MTA Korea 팀을 마사이 마켓으로 데려간 MTA Kenya 친구들과 함께 (좌 Juliet, 우 Murial)

이 날은 특별히 MTA 학사과정인 LEINN 국제반에 속한 Juliet 도 만났습니다. 마침 방학 기간이라 케냐에 와 있었는데요. Kenya 에 MTA 랩이 열리기까지 케냐인 LEINNer 들의 역할이 중요할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저부터도 참 궁금한 LEINN International 에 재학중인 레이너들 이야기를 Juliet 에게서 들으며 시간가는 줄 몰랐더랬습니다. 

 

MTA Kenya 팀과 함께하는 케냐의 이모저모가 한 편 더 이어집니다. 

 

 

p.s. 빛의교회 아웃리치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다음 영상 클릭

https://youtu.be/7nV2_NI17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