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er's Cooperative/HappyBridge Coop

[Book] 산타와 그 적들 - 이경숙 (2013)


[Book] 산타와 그 적들 - 이경숙 (2013)


이 책은 전 머니투데이 경제부 기자였던 이경숙 이로운넷 공동대표가 저술한 또 다른 경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저자는 사회적 경제(Social Economy)를 수익이 아니라 사람이 중심이 되어 돌아가는 경제라고 설명하면서, 마르셀 모스의 '포틀래치'의 개념을 가져와 선물경제(Gift Economy)라는 개념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북미 원주민들에게는 포틀래치는 개념이 있었습니다. 잉여가 있는 자는 다른 이들에게 가진 것을 선물하고, 더 큰 선물과 답례를 하는자가 더 큰 명예와 높은 지위를 얻었습니다. 선물은 축적하는 게 아니라 소비하는 것이며, 이해득실을 따지고 흥정하는 대신에 선물을 주고받으며 호혜적 협력관계를 만들어갔습니다. 이해타산보다는 낭만을, 화폐 가치보다는 감정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교적 본성은 아직도 많이 남아있다.


그리고 저자는 선물 경제라는 이름에서 한 발 더 나가 선물을 주는 경제, 바로 '산타 경제'라는 이야기로 서로 연대하고 협동하는 사회적 기업과 사회책임기업, 협동조합, 비영리단체 등에 대한 이야기 보다리를 풀어냅니다. 인디애드, 탐스슈즈, BOA, 그라민은행, 아라빈드 안과, 아름다운가게, 다솜이재단, 이지무브, 딜라이트, 바리의꿈, 에듀머니 등 산타 경제를 이끌어가는 다양한 회사들의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그 중에 3번째로 소개되는 곳이 바로, 해피브릿지 협동조합입니다.


해피브릿지의 사례는 매우 흥미로운 일화로 시작됩니다.

2013년 11월 29일 사회적경제언론인 포럼에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의 자마니 교수 부부가 초대되었습니다.
협동조합 도시라고도 불리는 이탈리아 볼로냐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석학 중에 한 분으로 국내에는 <협동조합으로 기업하라>라는 책이 번역되어있죠.
한 기자가 이익을 내는 주식회사가 협동조합으로 전환할 때 생기는 법적인 문제에 대해서 묻자, 오히려 자마니 교수가 관련 내용을 되물었습니다.

“그건 기적 같은 일이군요, 그렇게 잘되는 주식회사가 협동조합으로 전환하다니! 이탈리아에서도 주식회사에서 협동조합으로 바뀌는 일은 있었지만 다들 망해가는 기업, 혹은 망한 기업이었어요.” (p.51)

책에서는 해외에서 흑자 상태 기업이 직원 소유로 바뀐 일은 스위스의 소비자협동조합 미그로(MiGROS) 정도였다고 소개를 합니다.
노동자소요기업으로 전환한 사례까지 포함하면 몇 군데가 더 있기는 하지만, 흑자기업이 협동조합으로 전환한 것은 세계적으로도 유래가 드문 것은 사실입니다.

책 속에서는 해피브릿지의 역사를 굉장히 상세히 적어놓고 있습니다.
아마도 해피브릿지가 어떻게 협동조합으로 전환하게 되었는지 이렇게 상세히 적은 자료는 이 책이 처음이지 않을까 싶네요~

하지만, 해피브릿지는 굉장히 기고한 역사를 지닌 채 성장해왔습니다.
위기도 여러차례 겪었고, 때로는 생존을 위해서 때로는 가치를 위해서 서로 뭉치고 흩어지기를 반복해왔습니다.
그러다보니 사실 그 성장의 이야기는 매우 복잡하고, 주요 구성원 중에 누구를 인터뷰 하냐에 따라서 매우 달라집니다.
그래서 다소 부정확한 부분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과 근접하게 해피브릿지의 이야기를 매우 잘 전달하고 있는 편입니다.

해피브릿지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시다면, 그리고 해피브릿지말고도 사람이 함께 살아가는 또 다른 경제를 꿈꾸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궁금하시다면, 한 번쯤 찾아 읽어보시라고 추천을 드립니다.


산타와 그 적들

저자
이경숙 지음
출판사
굿모닝미디어 | 2013-12-29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당신의 비즈니스가 어떤 이의 삶에 선물이 될 수도 있다!산타가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


해피브릿지 협동조합의 소식은

SNS을 통해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happybridgecoop


카카오톡 - 엘로우아이디

http://goto.kakao.com/@해피브릿지


카카오스토리 채널

https://story.kakao.com/ch/happybridge


공식 트위터 계정

https://twitter.com/happybridgecoop


구글플러스 계정

https://plus.google.com/116063250921274663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