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er's Cooperative/HappyBridge Coop

[2014_행복이음] 창간호를 맞이하여_2014.02.21


[2014_행복이음] 창간호를 맞이하여_2014.02.21


해피브릿지협동조합에는 지난해부터

우리들의 이야기를 담은 <행복이음>이라는 사보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매년 총회에 맞춰서 연 1회 발간하고 있는데요~ 

협동조합에 대한 전문가들의 잘쓰여진 칼럼을 담아도 좋겠지만,

조금은 투박하더라도 저희들의 이야기를 최대한 담아내려고 노력했습니다.


올해도 제2호를 발간하기 위해서 

수 많은 조합원들이 고심하며 원고를 작성해주셨구요~

정기총회 때에 맞춰 저희들의 소중한 이야기가 담긴 사보가 발간될 예정입니다.


2014년 해피브릿지의 첫 번째 이야기를 담아냈던,

창간호에 실렸던 송인창 이사장님의 창간사를 한 번 읽어보시죠~ ^^

 

우리 스스로의 생각을

만들어가는 첫 걸음                                                                                                                                        

 꼭 1년 전인 2013 221일 우뢰와 같은 박수와 함께 해피브릿지는 마치 껍질을 벗고 창공으로 날아오르는 나비처럼 주식회사의 틀을 벗고 노동자협동조합으로 다시 탄생했습니다. 안 그래도 말이 많은 조직이라 배가 산으로 간다는 우려도, 직원들의 역량이 하향 평준화 될 것이라는 걱정도, 모두 끌어 안은 채 1년이란 시간이 훌쩍 흘렀습니다. 그래도 한바탕 소나기 같았던 시간에서 길어 올린 생각이 하나 있다면, 그것은 협동조합은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행복해 지기 위해서 일을 하는 것이라는 생각의 전환이었습니다.


협동조합의 경쟁력은 신념에 있다.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면 어쩜 우리는 협동조합을 의심하고 경계하고 거리를 두느라 때론 힘이 부치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가 자본과 경쟁이라는 이데올로기에 너무 익숙해 있기 때문에 오는 어쩔 수 없는 과정이기도 했습니다. 33년 전 ICA(세계협동조합연맹) 모스크바 총회에서 협동조합은 신뢰의 단계를 지나야 성공할 수 있다고 지적한 레이들로 박사의 날카로운 예견 앞에 제가 무릎을 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협동조합의 진정한 경쟁력은 협동조합에 대한 신념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이 신념을 높이기 위해2014년 한 해는 협동조합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우려를 걷어내는 원년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협동조합에 대한 확신은 우리 스스로가 우리 스스로를 믿고 신뢰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 동안 너무 익숙해 있던 자본중심 경쟁 중심의 생각들을 비춰볼 수도 있어야 할 것이고, 성공한 협동조합, 실패한 협동조합의 사례에서 우리들의 이야기를 우리가 직접 나눠보는 일도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면서 어쩜 우리가 오랫동안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이 아닐 수 도 있다는 근본적 질문을 마주하게 될 지도 모를 일입니다.


우리 스스로의 생각을 만들어 가는 첫 걸음 "사보"

 협동조합 7원칙 중에는 교육 훈련 정보제공이라는 5번째 중요한 원칙이 있습니다. 이는 협동조합 150여 년의 역사가 우리 스스로의 생각을 만들어 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며 또한 얼마나 어려운지를 잘 알려주는 원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노력 없이 협동조합에 대한 신념은 높아질 수 없기 때문이니 말입니다. 그런 와중에 해피브릿지가 두 번째 총회를 맞이하여 우리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사보를 발간하게 된 것은 너무나 뜻 깊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제 우리 안에 우리의 얘기를 서로 나눌 공간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너무나 많은 분들이 수고하셨습니다. 너무 소중한 우리 얘기가 단 한 줄도 헛되이 흘러가지 않도록 꼭꼭 되씹어 읽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감사합니다.  

해피브릿지 협동조합 이사장 송인


+


해피브릿지 협동조합의 소식은

SNS을 통해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happybridgecoop


카카오톡 - 엘로우아이디

http://goto.kakao.com/@해피브릿지


카카오스토리 채널

https://story.kakao.com/ch/happybridge


공식 트위터 계정

https://twitter.com/happybridgecoop


구글플러스 계정

https://plus.google.com/116063250921274663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