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TA Korea/MTA KOREA

2017.12.16 MTA Open Day (몬드라곤 팀아카데미 프로그램 설명회) X 99% design Expo



스페인 몬드라곤대학교의 LEINN과정에는 학생이 없습니다. 

교실도 없습니다. 교재도 시험도 없습니다. 교수도 없습니다.


LEINN에는 실제 사업을 운영하는 팀프로뉴어(Teampreneur)가 있으며, 이를 지원해주는 팀코치만 있습니다. 대학에 입학하게 되면 팀을 이루어 창업을 하고, 졸업할 때까지 100여 개의 프로젝트를 팀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스스로 돈을 마련하고, 사업을 진행하고, 고객을 직접 만나게 됩니다. 사업 아이디어 개발에서 생산, 마케팅, 판매, 세금계산서 발행까지 모든 과정을 스스로 합니다.


1993년 핀란드 유바스칼라 대학에서 처음 시작된 팀아카데미의 교육 방법은 스페인 몬드라곤대학을 만나 전세계를 누비는 몬드라곤팀아카데미(MTA)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LEINN과정에 입학한 학생들은 스페인, 핀란드, 샌프란시스코, 중국, 인도, 한국 등을 돌아다니면 비즈니스를 하게 됩니다. LEINN 졸업생의 55%가 창업을 97%가 취(창)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 시작된 LEINN International(4년제 유럽 공식 학사학위 프로그램)과정에서는 국적과 언어를 불문하고 전세계 다양한 국가에서 모인 동료들이 함께 팀을 이루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한국인 1명이 LEINN International에 합류했으며, 현재 9월에 입학할 LEINN International 2기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2016년 11월 해피브릿지 협동조합 임경영진을 대상으로 MINN 프로그램(성인대상 MBA)이 처음으로 오픈되었고, 2017년 9월 계원예대와 성균관대에 체인지메이커를 양성하기 위한 단기 과정 Changemakerlab을 만들어 운영중에 있습니다. 2018년에는 MINN 2기 프로그램과 팀코치 양성을 위한 TeaMINN 1기 프로그램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한국인 학생들을 위한 4년제 학사학위 프로그램인 LEINN Korea를 한국에서 정식으로 오픈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KBS다큐멘터리에 MTA프로그램이 소개된 이후 많은 분들이 MTA에 대한 문의를 주셨는데요.

많은 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2017년이 지나기 전 올해의 마지막 MTA 오픈데이를 준비했습니다.


12월 16일(토) 오전 10시 코엑스 99% design Expo 이벤트홀


계원예대 Changemakerlab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스페인에서 온 팀코치 Ainhao와 Maider, 한국인 팀코치 임정연, 김강현이 함께 MTA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을 위한 설명회 & 오픈 워크샵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MTA에 대해서 궁금한 모든 것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팀으로 창업해 실제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LEINN, 나를 발견하고 팀창업에 도전해보고 싶은 대학생들을 위한 Changemakerlab, 새로운 경영혁신을 이루고 싶은 직장인들을 위한 MINN에 도전하고 싶은 고등학생과 대학생, 직장인 그리고 새로운 교육방식에 관심 있는 학부모와 교육관계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합니다.


참가 신청: https://goo.gl/forms/hcyBfgeQl9TFT8y03

관련 문의: MTA.korea2016@gmail.com


일시: 2017년 12월 16일(토) 10:00~12:00
장소: 서울 삼성역 코엑스 1층 B홀 (99% design expo 이벤트 홀)

주최: MTA KOREA 준비위원회, Mondragon Unibertsitatea - International , Mondragon Team Academy

주관: 계원예술대학교사단법인 아쇼카 한국해피브릿지 협동조합HBM 협동조합 경영연구소


<12월 16일(토) MTA 오픈데이 참가신청>
https://goo.gl/forms/hcyBfgeQl9TFT8y03


+


MTA 오픈데이행사는 계원예대의 99% Design Expo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99% Design Expo가 어떤 행사인지는 홈페이지(www.designexpo.co.kr)에서 총장님의 인사말을 따왔습니다.


99%디자인엑스포는 국내 최초로 대학이 주최하는 예술·디자인 박람회입니다.


99%디자인은 ‘사용자에 의해(by the people) 완성되는 디자인’을 뜻하며,
소수만 누리는 디자인이 아닌 ‘모두를 위한(for the people) 디자인’을 지향합니다.

99%디자인엑스포는 5만 관객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이 이뤄지며, 계원프렌즈와 계원인이 산학일체를 이루어 창조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갑니다.

계원인들의 진보적인 예술·디자인 축제인 99%디자인엑스포의 전시·이벤트는 GREEN, PLAY, SMART로 구성되며, 청년작가전, 청년마켓, 계원공방, 계원옥션 그리고 실용음악과의 출범을 예고하는 특별공연이 준비됩니다.

현실에 머물기보다 캠퍼스 밖으로 나와 시대와 함께 호흡하고 대중과 교류하려는 계원의 행보에 많은 참여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계원예술대학교 총장 권영걸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designexpo.co.kr)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