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_행복이음] 점주 인터뷰 - 국수나무 인덕원점

[2014_행복이음] 점주 인터뷰 - 국수나무 인덕원점


지금의 해피브릿지를 있게 만든 장본인들이죠~

2014년 행복이음에서는 가맹점 점주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그들만의 뚝심 있는 경영으로 일궈낸 비하인드 스토리를 같이 확인해볼까요~?


주민과 호흡하는 식당을 꿈꾸며

국수나무 인덕원점 이용범 사장

안양시 평촌동에 위치한 국수나무 인덕원점은 전형적인 주거밀집 지역입니다. 초등학교 운동장이 전면에 보이고 주변은 아파트로 둘러 쌓여 있지요. 외식업을 하기가 만만치 않아 보이지만 24평 규모의 가게는 손님들로 북적입니다. 동절기에는 월 3000만원, 하절기에는 월 4500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창업 전 도보 출근으로 체력 길러

성공의 비결은 무얼까요. 그것은 이용범 사장(45)의 창업 준비과정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유기농 먹거리를 취급하는 협동조합에서 친환경급식, 유기농매장관리, 친환경농산물구매 등의 업무를 맡았던 이 사장은 창업을 결심하고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조사했습니다. 친환경 먹거리를 다루는 일을 했기에 이에 걸맞는 브랜드를 찾았죠. 눈에 띈 게 국수나무였지요. "엄마와 아이들을 타깃 고객으로 분명한 점도 매력이었어요."

국수나무에 대한 확신이 있었지만 이 사장은 직접 확인해 보자며 출장길에 여러 곳의 국수나무 매장에 들러 국수 맛을 보았습니다. 시식을 하며 미래 자신의 점포를 구상하기도 했지요. 준비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체력이 문제였습니다. 회사업무 특성상 운전을 하거나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있다 보니 볼록 배가 나오고 기초체력은 허약했습니다. 퇴직 5개월 전부터 수영을 시작했고, 2개월 전부터는 회사에서 집까지 전철 4개 정거장 거리를 걸어서 출근했습니다. "지금도 예비 창업자분들이 찾아오시면 체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매우 중요하죠."


직원과 소통, 고객 시각으로 생각

착실한 준비과정을 거쳐 이 사장은 퇴직과 동시에 국수나무와 계약을 체결하고, 2011년 2월 22일 가게문을 엽니다. 꿈에 그리던 창업을 한 것입니다. 주도 면밀하게 준비를 했지만 막상 사업을 시작하니 힘든 점이 많았습니다. 무엇보다 직원들과의 소통이 힘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종업원들과 말이 잘 통하지 않아 애를 먹었어요. 고용과 피고용의 관계 때문에 서로 시각이 달랐던 거죠. 이래서는 안되겠다 싶어 제가 먼저 귀를 열었어요. 직원의 업무에서 불필요한 요소가 없는지, 필요한 도구나 좋은 방식이 있는지를 의견을 나누면서 노동 강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았습니다. 간략하게나마 근로계약서를 작성해 서로 얼굴 붉히는 일도 없앴습니다. 또한 '대타 시스템'을 도입해 시간근로자들이 결근을 하고자 할 경우 다른 직원이 근무하고 그만큼 급여도 더 지급했습니다. 결근 직원은 점포에 미안해하지 않아도 되고 추가로 일을 한 직원은 더 벌어서 좋은 거죠."

이 사장의 서비스 원칙은 '고객의 시각으로 생각하기'입니다. 업무편의 차원에서 생각하면 품질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고객의 클레임에 대해서도 의심하지 말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고객 클레임에 대해서는 반드시 원인을 찾습니다. 본사로 접수된 클레임의 경우 원인과 대책을 본사 슈퍼바이저와 상의하죠."

이 사장은 앞으로 안전한 먹거리 공급뿐 아니라 지역 주민들과 함께 문화를 향유하는 식당으로 발전하기를 꿈꿉니다. 안양지역의 국수나무 가맹점주들과의 모임을 통해 서로 격려하고 연대의식을 키우기를 원합니다. 해피브릿지가 지향하는 협동, 연대의 정신이 그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이 사장은 국수나무와 함께 행복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


해피브릿지 협동조합의 소식은

SNS을 통해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happybridgecoop


카카오톡 - 엘로우아이디

http://goto.kakao.com/@해피브릿지


카카오스토리 채널

https://story.kakao.com/ch/happybridge


공식 트위터 계정

https://twitter.com/happybridgecoop


구글플러스 계정

https://plus.google.com/116063250921274663648